지난 새해 첫날 저녁때 먹은 것들이예요.

친한분들과 함께 한 저녁이였는데 정성껏 끓인 떡국 한그릇과 쉽게 만드는 두가지 반찬으로 맛있게 먹었습니다.

그날 손님이 예상보다 좀 많이 오시게 되어서 애당초 계획했던 메뉴 두가지가 갑자기 없어져 버리는 비리(?)가 있었구요.

춥지도 덥지도 않은 어정쩡한 날씨 속에 맞이한 새해 첫날이였지만 좋은 사람들과 함께 즐거운 게임과 대화속에 외국에 살고 있는 외로움을 잊은 하루였답니다.

식탁 가운데 있는 센터피스는 제가 예뻐하는 동생이 만들어다 준건데 분위기를 살려주고 식탁 전체를 근사해 보이게 해주었답니다..

오늘 올린 사진들도 모두 그 동생이 찍어준거랍니다.^^*

간단히 요기 나온 음식 만드는 법을 쓰면요.

먼저.. 떡국..

큼지막한 소고기 사태를 사서 물에 담구어 핏물을 뺀다음 찬물에 넣구 살짝 삶은후 그 물은 버리고 다시 새 찬물에 양파와 통후추와 삶아낸 사태를 넣구선 끓여서 고기국물을 내시구요.

고기 국물이 구수하게 우러나면 국 멸치를 한주먹 넣구선 다시 바글바글 끓이신 후에 체에 면보를 까시구선 맑은 국물을 받으세요.

떡은 하루전날 저녁에 미리 찬물에 담구어 두세요.

떡국에 올라갈 고명으로는 송송 얇게 썰은 파와 역시 얇게 썰은 김. 그리고 흰자와 노른자로 나누어 부쳐서 채 썰은 지단을 준비하세요.

그리고 고기 고명으로는 불고기와 버섯을 양념해서 볶은후 이쑤시개에 꽂아서 산적모양을 만들어 놓으시구요.

손님이 다 도착하시면 펄펄끓는 국물에 떡을 넣구선 떠오를때까지 끓이신후에 그릇에 담고 산적 하나.. 지단 두가지.. 김과 파를 각각의 모양이 살짝살짝 보이도록 올려주시면 된답니다.

그다음.. 녹두 빈대떡…

녹두는 깐녹두로 준비하셔서 박박 씻은후에 물에 하룻밤 불리셔서 믹서에 물을 조금 넣고 갈아주세요. 갈때 소금이랑 후추 간 해 주시구요.

속으로는 양파 1개를 다지시구요. 파도 5뿌리쯤 잘게 썰으세요. 그리고 숙주는 한 바가지 가득되는 양으로 잘 씻어서 칼로 대충 썰어 놓으세요.

굳이 삶지 않으셔도 괜찮답니다. 오히려 날 숙주를 넣으시면 빈대떡이 뻑뻑하지 않아서 좋거든요. 간단하기도 하구요.

돼지고기는 한 두주먹쯤 채 썰거나 굵게 다지셔서 소금이랑 후추, 그리고 미림으로 조물조물 밑간을 해 놓으세요.

자… 이제 녹두 간거에 위에 써드린 속재료를 다 섞으시구요.

기름 넉넉히 두룬 후라이팬에 부치시면 끝이랍니다.

미리 부쳐 놓으셨다가 드실때에는 오븐을 400도로 예열하신후에 쿠키팬 같은 데에다가 쭈욱 올려서 한 10분쯤 넣어 놓으시면 다시 겉이 바삭하게 되면서 따끈하게 맛있게 된답니다.

곁들이는 초장은.. 간장과 식초를 동량으로 넣으시구요. 미국 고춧가루를 조금 넣어주시면 깔끔하니 좋아요.

닭강정은요.

아이들 손님이 많아서리 맵지 않게 만들었어요.

닭봉과 닭 다리살을 섞어서 만들었는데요.

먼저 닭다리살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으신후에 닭봉과 함께 큰 양재기에 넣으시구선 시즌드 솔트를 고루고루 뿌려서 잘 재워 놓으세요

닭고기는 밑간을 확실하게 해 주셔야 냄새 없이 맛있게 드실수 있답니다

그런다음… 달걀을 넣구선 고루고루 섞어주세요.

감자가루와 튀김가루를 3대 1의 비율로 넣으시구선 허연가루가 보일정도로 튀김옷을 입혀 주세요.

중온의 기름에 넣구 튀기시는데 닭봉은 오래오래 튀기셔야 핏물이 안 나온답니다.

두번 튀기시는 것이 좋구요.

자.. 이제 소스는요.

시판되는 기꼬만 스윗 앤 사워 소스 반컵에 물엿이 5큰술. 간장이 2큰술. 식초가 2큰술에 물을 3큰술 넣으셔서 바글 바글 끓여 주세요.

물엿과 소스때문에 따로 스타치를 넣지 않아도 살짝 걸쭉하게 되거든요.

튀김이 다 되면 뜨거울때 요 소스를 붓고는 뒤적뒤적 해 주시면 끝이랍니다.

깨나 다진 땅콩등을 뿌려서 드셔도 맛있구요.

그럼 맛있게 만들어 드시구요.

신년에 계획하신일 모두 잘 실천하셔서 보람있고 행복한 한해가 되시길 바래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